한글학교(Korean Language School)


파사데나 장로교회는 다음 세대인 어린이와 청소년을 교육하여 이들을 지역 사회와 국가의 미래를 짊어질 리더로 성장시키는 일을 중요한 사역으로 생각합니다. 우리는 한국에서 온 어린 학생들과 미국에서 태어난 한인 가정의 학생들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배우고 다문화 사회인 미국에서 민족 정체성을 올바르게 형성하여 긍정적인 상호문화적 태도를 가지고 문화 간 소통자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 우리 지역 사회의 한인 학생들이 더욱 큰 꿈을 꾸고 그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이들을 길러내고 성장시키는 일은 한글학교가 미국 사회에서 담당해야 할 시대적 사명이자 한국과 미국의 가교를 단단히 하는 중요한 역할입니다.

수업의 목표

1. 한국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영역의 정확성과 유창성을 높여서 일반 목적 한국어 능력과 학문 목적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2. 한국어에 대한 높은 숙달도를 바탕으로 영어와 한국어 이중 엉너 능력과 이중 문해력을 발달시킵니다.
3. 동료 학생들과 그들의 가족, 그리고 지역 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상호문화적 태도를 가지고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4. 한국어, 한국 문화, 한국 사회를 두루 이해하여 자아 정체성을 향상시키고 높은 수준의 문화 숙달도를 성취하여 문화 간 소통자로 성장시킵니다.
5. 한국 정부에서 실시하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과 미국 College Board의 승인을 받은 NEWL KOREAN 등의 시험에서 고득점할 수 있습니다.

수업의 특징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경력이 10년 이상인 전문 교사진(한국어 교원 자격증 1급 보유, 캘리포니아 교원 자격증 보유)들이 한국어 초급 수준부터 고급 수준까지 정확하고 재미있게 가르칩니다.
2. LA 지역의 한인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언어 배경과 문화 배경 등 학생들의 고유한 특성을 고려한 교육 과정 및 교육 내용을 설계하여 맞춤형 지도를 실시합니다.
3.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음악, 그림, 사진, 영상 등의 시청각 자료와 NearPod, Kahoot, Seasaw 등의 에듀테크를 수업에 활용함으로써 즐거운 수업을 만들어 학생들의 만족도와 학습 동기를 높입니다.
4. 한국 문화를 흥미롭게 접할 수 있도록 고안된 양질의 교육 자료를 통해 교육이 이루어지며, 한국 문화와 미국 문화가 함께 고려되고 다양한 활동으로 비교 및 대조됩니다. 이를 통해 문화적 보편성과 다양성을 체득할 수 있습니다.
5. 일상적인 어휘뿐만 아니라 한자어, 신조어 등으로 어휘의 폭을 넓혀서 한국인의 사고 방식과 한국 사회와 문화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6. 수업에서 학생들의 일상과 삶을 반영한 주제와 맥락을 제시하고 중요한 언어 기능을 반복 연습하여 생활 한국어 실력을 빠르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한국어로 의사소통하는 것이 더욱 편해지고 자신감이 생깁니다.
7. 학생들이 성찰할 수 있도록 질문을 제시하고, 실수로부터 배울 수 있도록 격려하며, 배운 내용을 실생활 문제 등 수업 외적인 상황과 학생들의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함께 고민하며 가르칩니다.

이 글을 Facebook, Twitter, Bookmark 등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